사인옥션안내 실시간입찰 공사실적갤러리 간판정보 간판중고   디자인자료실 신상품소개 이벤트 커뮤니티 뉴스   마이페이지 전체메뉴보기
인기 검색어 : 간판, 사인, 채널, 옥외광고, 현수막


 
  HOME>뉴스>업계종합뉴스

  조회수 [1,367]
제목 진정한 친환경 간판이란 이런 것! 작성날짜 2012.06.19 11:03
작성자 관리자 [info@signauction.net] 첨부파일 -

진정한 친환경 간판이란 이런 것!

서울우유, ‘천연 나무’ 사용한 간판 설치
‘젖소가 있는 목장’ 재현한 디자인 ‘눈길’

너른 들판에서 한 마리 젖소가 풀뜯는데 여념이 없고, 그 뒤로 나무가 배경처럼 펼쳐져있다. 사실감있고 입체적으로 표현된 소와 배경으로 처리된 나무가 인상깊게 다가오는 서울우유 간판의 모습이다. 도심 속에서 잠시나마 유유자적한 자연을 떠오르게 만드는 간판이다.
서울우유는 전국 지점을 대상으로 2010년부터 간판을 바꿔달고 있다.
이번 간판 교체는 CI의 변화없이 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서울우유는 간판 교체를 통해 기존의 플렉스 간판을 벗어던지고 나무 간판으로 새 옷을 갈아입고 있다.

서울우유가 나무 간판을 채택한 것은 간판을 통해 친환경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그도 그럴것이 서울우유는 최근 폐수처리 시스템을 구축한 공장을 설립하는 등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면모를 다지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유가공업체 최초로 전 공장에 녹색기업 인증 획득을 완료했을 정도다. 이같은 친환경을 향한 서울우유의 의지와 마케팅 전략이 간판에도 고스란히 반영된 것이다.
사실 ‘로하스’, ‘웰빙’이라는 사회적 트렌드에 맞춰 최근 나무 간판을 사용하는 사례는 적잖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옥외 환경의 적용성이나 비용 등 이러저러한 이유로 진짜 나무 대신 방부목을 사용하고 있는게 대다수다.

이와 달리 서울우유의 새 간판은 방부목이 아닌 천연목을 사용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채택한 목재의 종류는 일본산 삼부목이다. 서울우유는 간판 소재를 정할 때 북미산 적삼목이나 미송 등 다양한 목재를 놓고 테스트를 거쳤다. 그결과로 가장 자연스러운 나무의 느낌을 살릴 수 있었던 삼부목이 채택됐다. 자연의 느낌을 최대한 반영하고자 하는 의도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자연스러운 간판 연출을 위한 회사의 의지는 간판의 유지보수 부분에서도 드러난다. 일반적으로 간판에 천연목을 사용하는 사례 자체가 드물긴 하지만, 사용하더라도 용이한 유지보수를 위해 우레탄 도장 등 후처리를 하는게 대부분이다.

하지만 서울우유 간판의 경우 우레탄 도장을 하지 않고 오로지 오일 스테인으로 후처리 공정을 마무리한다. 인공미가 가미되는 모든 것을 배제하고, 방수를 위한 최소한의 처리만 한 셈이다. 때문에 다소 떨어지는 옥외 적용성의 문제는 간판 세척과 오일스테인 처리 등의 꾸준한 유지보수 관리로 보완하고 있다.
간판의 로고나 심벌은 성형채널을 적용했다. 성형 소재는 페트로 재활용이 가능한데, 이 역시 환경적인 면을 염두에 둔 것이다. 특히 성형으로 만들어진 젖소는 간판에 포인트가 되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목장의 모습을 연출하는데 일몫하고 있다. 광원으로는 LED모듈이 사용됐다.
서울우유의 공장 및 대리점은 전국에 1,000여 군데 있으며, 현재까지 약 400여군데의 간판 교체를 완료했다. 회사 측은 올해 추가로 400여 군데의 간판을 바꾸고 내년까지 ‘올 교체’를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서울우유 간판 제작노트

뒤틀어짐 및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스테인 처리를 하고 있다. 나무 패널의 양쪽 끝은 아예 오일 스테인에 담금질해 처리를 강화한다(사진 왼쪽). 면은 붓으로 오일스테인 처리를 한다(사진 오른쪽).


여러개의 나무 패널들이 결합된 상태. 나무 패널과 패널을 단단하게 결합시키는 홈이 있다. 각각의 홈을 끼워 하나의 화면을 만든다(사진 원내).


간판의 화면을 구성하는 골조. 골조는 압출 알루미늄을 이용하는데, 나무와 연속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무늬목 전사필름 처리를 해 사용한다(사진 원내).


골조와 나무 무늬, 채널이 결합된 상태. 로고 및 마크는 하단은 채널, 커버는 성형으로 제작된 성형채널의 형태로 만들어진다. 채널과 결합하는 성형 커버의 모습(사진 원내).


지점명과 전화번호가 들어가는 프레임. A/S가 용이하도록 조립식 형태로 만들어진다. 색상은 시트를 래핑해 표현한다.



완성

·발주처 : 서울우유
·제작·시공 : 블루오션디엔씨


출처: SP투데이





이전글
관리자 ‘LED전자게시대 허용된다’.. 업계, 기대감에 ‘들썩’
관리자 평창, 올림픽도시다운 경관 가로조성 계획
관리자 옥외광고 업계에도 3D 열풍이 불어온다
다음글
관리자 사상 최대규모 사인 교체 물량 쏟아져
관리자 옥외광고인들의 큰잔치, ‘2012광주옥외광고대상전’ 개최
관리자 한국옥외광고센터, 지자체에 간판문화 선진화 홍보자료 제공

목록 답변



 

 
상호 : 다인어소시에이츠 서울특별시 광진구 화양동 234 현대아파트 상가 301호 통신판매업신고: 2009-서울광진-0737
사업자번호: 605-06-57197 TEL : 1599-0467 ㅣ FAX: 02-467-4777 E-MAIL : info@signauction.net